크래커 탄생 설화 「1화」 도화선

 

여러분은 어떤 새로운 것을 직접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신 적 있나요?

최초의 비행으로 유명한 라이트 형제는 독일인 릴리엔탈이 글라이더 비행 중 추락한 사고 소식을 접하면서 하늘을 나는 것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 인간이 하늘을 날 수 있을지 모른다는 희망의 불씨가 그들 형제에게도 생긴 것입니다. 당시 비행을 목표를 한 사람은 많았지만 라이트 형제는 바람이나 자연의 힘이 아닌 자체 동력을 활용해 비행기를 이륙시키겠단 차별성을 두었습니다. 이러한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비행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.

 

500px-Wrightflyer

라이트 형제의 비행장면 – 출처: 위키피디아

인스에듀테인먼트에도 라이트형제와 같이 어떠한 계기를 통해 생긴 ‘열정’과 ‘도전정신’을 바탕으로 만든 교육솔루션이 있습니다. 바로 ‘크래커(Creccer)’라고 하는 친구인데요. 그 계기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이 솔루션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시겠나요?

아, 혹시 먹는 크래커(Cracker)를 상상하신 건 아니겠죠? 인스에듀테인먼트의 크래커(Creccer)는 그 크래커(Cracker)와는 조금 다르답니다!

 

maxresdefault (1)인스에듀테인먼트 스마트어드벤처 체험 현장

 

인스에듀테인먼트는 2011년 창립 이래로 꾸준하게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해왔습니다.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‘스마트어드벤처’입니다. 스마트어드벤처는 같은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을 들고 학생들이 이곳 저곳 이동하면서 미션(과제)를 해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.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었단 점에서 매우 획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이었습니다. 스마트어드벤처는 크래커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어플로 초기 스마트기기 교육을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을 기본적으로 보강하여 개발한 어플입니다.

 

maxresdefault

 

하지만 이러한 교육을 진행하면서도 인스에듀테인먼트는 또 다시 아쉬운 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. 체험학습 같은 교과외 활동뿐만 아니라 교실 안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적극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? 선생님들이 필요할 때 직접 콘텐츠를 올려서 스마트기기로 수업을 진행하는 건 어떨까? 학교 안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쉽게 수업을 준비할 수 없을까? 핸드폰,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하다면 어떨까? 등, 이런 많은 생각들을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했습니다. 그러나 이 많은 고민들과 아이디어를 다 표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없었습니다. 그래서 인스에듀테인먼트는 직접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.

2014년 5월부터 개발에 몰두하였습니다.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. 인스에듀테인먼트가 교육현장에서 직접 느낀 것들을 다 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. 그러나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육에 재미를 느끼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. 그런 마음을 가지고 크래커를 개발하였습니다.

그 간절함과 열망이 모여 탄생된 것이 바로 교육 솔루션이 ‘크래커(Creccer)’ 입니다.

 

IMG_0483

인스에듀테인먼트 크래커 로그인 화면

크래커는 앱에서 모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. 교사모드와 학생 모드가 구별되어 있어, 각각의 모드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 교사 모드에서는 인스에듀가 서비스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준비와 수업진행을 할 수도 있지만 교사가 직접 학습 과제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. 또한 메신저 기능으로 학생의 과제물에 대해 즉각적으로 피드백하고 각 학생 별 진행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. 학생들은 선생님이 제출한 과제를 받아보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. 학생모드에서 본인과 다른 학생들의 학습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진행률 확인을 통해 때로는 성취감을 얻고, 때로는 자극을 받아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. 크래커 안에서 교실 속 수업이 완전하게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탄생한 크래커는 현재에 머물러있지 않고 계속해서 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. 지금도 크래커를 통해 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. 크래커와 함께 스마트 교육 체험해보지 않으시겠어요? 분명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겁니다.

 

다음 이야기는 크래커의 대표적인 기능과 어떤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^^ 크래커를 이용해보고 싶으신 분들께는 놓칠 수 없는 편이겠죠? 다음 편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인스에듀 지기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^0^

 

* 본 게시물은 인스에듀테인먼트 카페, 워드프레스, 페이스북,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광고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Google photo

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 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